본문 바로가기

일상의 풍경/발길이 머무는 곳

(장흥여행) 3보림 가지산 보림사를 찾아서

 

장흥댐을 둘러보고 가지산 자락에 위치한 보림사로 이동했다

뒤로 나즈막한 가지산을 낀 보림사는

위치부터가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었다

이미 오후 7시가 넘은 시각,

관람객 한 명없는 절은 고즈녁 그 자체였다

 



 

 

보림사는 송광사의 말사로

860년경 신라 헌안왕의 권유로

보조선사 체징이 창건하여

선종의 도입과 더불어

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선종이 도입된 곳이다.

또 중국의 가지산 보림사,

인도의 가지산 보림사와 더불어

3보림으로 불린다고 한다.



 

 

 

목조사천왕상이 있는 문을 지나 대적광전 앞에 이르렀더니

국보로 지정된 삼층석탑과 석등이 보인다

대적광전 안에는 또 다른 국보인 철제비로자나불좌상을 봤지만

주변이 어두워 사진을 찍지는 못했다.

 




오른쪽 건물이 대웅전의 모습


동행한 선생님은 이 절 바로 옆동네에 살았다고했다.

사천왕상 뒤에 들어가 놀기도 하고

비로자나불상 뒤에서 잠자다가

새벽예불 소리에 잠이 깨기도 했다고 한다

지금은 너른 마당이 된 곳에

오래전에는 연못이 있었다는 얘기도 들려준다.



 


보물도 놓칠 수 없어 부처님께 짧은 인사만 드리고

부도탑으로 향했다.

보조국사 창섭탑과 창섭비가 있다.

세월을 말해주는 듯 무슨 글자가 쓰여있는지

잘 보이지는 않으나 비를 받친 거북이는 무섭게 보인다.

 


 


 

 

 

 

너무 늦은 시간에 찾은 탓으로 금세

땅거미가 지고 어두워진다.

동부도와 서부도도 보물로 지정이 되었다는데

가지산 등산길까지 후일을 위하여 아껴두기로 했다



 

 

내려오는길

절 뒤로 야생차밭이라고 말해준다.

그 야생차를 이용하여 발효차의 효시라 일컫는

'청태전'이라는 차를 만든다고 한다.

떡차모양인데 나는 부끄럽게도 청태전이 대웅전, 명부전,

대적광전 같은 건물이름인 줄 알았다.




물이 있는 줄 알고 가 봤으나


가물어서 그런건가?

원래 그런건가?


 

 

보림사에서는 떡차만들기 체험학습,

여름에는 템플스테이,

올 10월 9일에는 산사음악회도 연다고 한다.

그때쯤 다시 와서 등산도 하고

음악회 참석도 하고

못다본 부도탑도 둘러봐야지


나와 동행해준 김선생님, 고맙습니다!